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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사

한국사 - 민족운동의 전개

 

1. 대한제국 말기 및 일제 개입 (1904 ~ 1910)

주요 사건 및 과정

  • 1904
    • 대한제국 중립 선언
      → 러일 전쟁 발발 전, 대한제국은 직접적인 전쟁참여를 피하고자 중립을 선언함.
    • 러일 전쟁 발발
      → 전쟁이 발발하면서 한반도 주변 정세가 불안정해짐.
    • 한일 의정서 체결
      → 일본이 대한제국에 대한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려는 첫 번째 정치적 움직임.
  • 1905
    • 메가타 화폐정리 시행
      → 경제 체제를 재편하여 일본의 경제적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시도.
    • 가쓰라 테프트 발표
      → 일본 내 정책 방침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암시됨.
    • 포츠머스 강화조약 체결
      → 러일 전쟁 종결 후, 국제 정세 변화가 한반도에도 간접적 영향을 미침.
    • 을사늑약 체결 (외교권 박탈)
      → 불평등 조약을 통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, 일본 식민지화의 길을 열어줌.
  • 1907
    • 헤이그 특사 파견 (이준, 이상설, 이위종)
      → 국제 무대에서 대한제국의 입장을 알리려는 시도였으나, 큰 효과를 보지 못함.
    • 고종 강제 퇴위 & 정미 7조약 체결 (통감 설치)
      → 일본이 대한제국의 주권을 완전히 장악하기 시작, 군대 해산 등 국방 기반도 약화됨.
  • 1908 ~ 1909
    • 이인영 13도 창의군 결성 (서울 진공 작전)
      → 국내 무장 독립운동의 초기 시도로, 일본 통치에 대한 저항의 불씨를 당김.
    • 기유각서 발표 (사법권 박탈) 및 간도협상
      → 일본이 체계적으로 대한제국의 주권(사법, 행정)을 박탈하려는 정책 전개.
    •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 (동양평화론 제시)
      → 대표적 독립운동가의 행동으로, 국제사회에 대한 항일 의지와 평화 비전을 드러냄.
  • 1910
    • 한일병합조약 체결 (경술국치)
      → 이완용 등의 내신 공작과 외교적 압력으로 한일병합이 강행되어, 대한제국이 공식적으로 일본 식민지가 됨.
    • 조선총독부 설치 및 무단통치 시작
      → 이후 출판법, 경찰범 처벌 규칙, 태형령 등 강압적 통치 수단과 토지 조사, 회사령 등 경제·교육, 사회 전반의 통제가 시작됨.

전후 과정 정리

  • 전: 대한제국은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 중립을 선언하며 자주성을 유지하려 했으나, 전쟁과 국제 외교의 결과로 일본의 영향력 증대가 가시화됨.
  • 후: 을사늑약과 병합조약을 통해 외교권과 주권이 박탈되면서, 본격적인 일제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그에 따른 무단통치와 독립운동의 씨앗이 뿌려짐.

2. 일제 강점기 초기와 독립운동 전개 (1910 ~ 1919)

국내·외 통치와 교육·사회 통제

  • 무단통치 정책 (1910 이후)
    • 법령 및 통제 강화:
      • 출판법, 경찰범 처벌 규칙, 조선 태형령
        → 사회 통제 및 표현의 자유 억압 목적.
      • 토지 조사 사업(기한부 신고제), 회사령(허가제)
        → 경제 기반을 일본식 식민 경제체제로 재편.
      • 조선교육령(1911), 사립학교령(1908 → 서당규칙(1918))
        → 교육 기회와 내용이 축소·왜곡되어 민족 정체성 약화 시도.
    • 105인 사건(1911) 및 신민회 해산 (1907~1911)
      → 초기 독립운동 기반인 신민회가 해산되면서 조직적 저항이 어려워짐.

국내외 독립운동 조직 및 활동

  • 국내 비밀결사
    • 독립 의군부 (1912, 임병찬):
      → 고종의 밀명 하에 국권 반환 요구서를 제출하며 무장 독립 시도.
    • 대한광복회 (1915~1918, 박상진, 김좌진):
      → 공화정 수립과 만주 무관 학교 설립을 통해 독립 운동 기반 마련.
  • 국외 독립운동 조직
    • 남만주, 서간도:
      • 경학사(1911) 이후 한족회, 서로군정서(1919)
        → 만주 지역에서 독립군 조직이 형성되고, 후에 대한 독립운동의 발판을 마련.
    • 북간도:
      • 서전서죽 (1906, 이상설)
        → 초창기 무장 독립운동 시도로, 후속 항일 저항의 모델이 됨.
    • 연해주 (신한촌):
      • 성명회 (1910, 이상설) → 권업회 (1911) → 대한광복군정부 (1914)
      • 13도의군 (1910)
      • 전로 한족회 중앙 총회 (1917) → 대한국민의회 (1919, 이동휘)
        → 해외 독립운동이 점차 조직화되며, 임시정부 수립의 전초전 역할.
    • 상하이:
      • 동제사 (1912, 대동 보국단) → 신한청년당 (1918, 김규식) → 상해임시정부 (1919)
        →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독립 정부 수립 시도로, 국제 무대에 한국 독립 의지를 알림.
    • 미국:
      • 대한인국민회 (1910, 이승만, 신한민보) 및 조선국민군단 (1914, 박용만)
        → 해외 한인 사회에서도 독립 운동 네트워크가 형성됨.

3.1운동과 독립운동의 집결 (1917 ~ 1919)

  • 3.1운동 관련
    • 대동단결선언 (1917, 국민주권론):
      → 전국민이 하나로 단결해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으로, 민족의식을 고취함.
    • 대한독립선언, 2.8 독립선언 (1919):
      → 무장투쟁과 평화 시위가 병행되며 독립 의지가 폭넓게 표출됨.
    • 종교인 대표 33인(태화관) 및 학생 시위 (탑골 공원):
      → 사회 각계층의 참여로 독립운동이 국민적 운동으로 확산됨.
  • 전후 과정 정리
    • 전: 일제의 무단통치와 다양한 통제 정책이 시행되자, 내부와 해외에서 여러 비밀결사 및 독립운동 조직이 등장함.
    • 후: 3.1운동을 계기로 전국적인 저항이 본격화되고, 상하이 임시정부 등 독립운동 조직이 체계적으로 결집되며, 독립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고조됨.

3. 문화통치와 사회·교육, 노동·농민 운동 (1920 ~ 1929)

문화통치 시기 변화

  • 1920년대 초반
    • 3.1운동 이후 문화통치 시행 (1919 → 1920):
      → 1차 세계대전의 영향과 국제 여론을 고려해, 일본은 강압적 통치 대신 상대적 완화 정책(치안 유지법, 산미 증식 계획, 신고제 도입)을 추진함.
    • 물산 장려운동 (조만식) 및 관세 철폐 등 경제 정책 변화
      → 식민 경제 체제 내에서 민족 경제 부흥의 시도가 이뤄짐.

교육 및 문화 분야

  • 민족대학 설립운동 (조선 교육회, 이상재, 경성제국 대학)
    → 민족 교육을 통한 자주적 인재 양성 시도.
  • 조선어 연구회 (1921, ‘가갸날’ 잡지) → 조선어학회 (1931,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정)
    → 우리말 보존과 발전, 민족 정체성 회복에 기여.
  • 2차 조선교육령 (1922) 및 차별 교육 유지
    → 정규 교육 기회의 연장과 함께 여전히 차별적 요소가 존재하여 민족주의자들의 반발을 촉발함.
  • 각종 사회·청년·노동, 농민 운동
    • 어린이날 (1922), 근우회 (1927), 조선 형평사 (1923)
      → 사회 각계층의 문화적, 사회적 자각을 높임.
    • 조선 청년 총동맹 (1924)
      → 청년층 중심의 독립운동 및 사회 변화 요구 운동.
    • 암태도 소작쟁의 (1923) → 조선 농민 총동맹 (1927)
      → 농민들의 생활 개선 및 독립운동과 연계된 사회운동 전개.
    • 원산 노동자 총파업 (1929) → 조선 노동 총동맹 (1927)
      → 산업 근로자들의 단결과 항일 의식 고취.

좌우 합작과 합법적 반일 운동

  • 신간회 (합법 반일 사회 운동)
    • 정우회선언 (1926.11) → 신간회 (1927.2)
      →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반일 정서와 독립 의지를 표출하고, 광주학생 항일 운동(1929) 등으로 확대됨.
    • 해체 (1931)
      → 점차 강경 무장투쟁으로 이행되는 과도기적 움직임을 반영.

무장 항일투쟁의 진전

  • 항일 유격대 (보합단, 천마산대, 구월산대)
    → 지역별 소규모 무장 투쟁을 통해 독립 의지를 구체화함.
  • 의열단 (1919, 김원봉) 및 조선 혁명 선언 (1923, 신채호)
    → 무장 투쟁을 통한 독립 의지 고취와, 중국 황포군관학교 입학(1926) 등 후속 교육·훈련 기관 설립으로 발전.
    • 조선혁명간부학교(1932), 민족혁명당(1935), 조선의용대(1938)
      → 조직적 무장 독립운동이 점차 체계화됨.
  • 한인애국단 (1931, 김구)
    → 이봉창(1932, 상하이 사변)과 윤봉길(1932, 낙양군관학교 한인 특별반)을 배출, 한국광복군 창설의 계기가 됨.

만주 지역 독립투쟁

  • 봉오동 전투 (1920.6, 대학 독립군 홍범도), 훈춘 사건
    → 만주에서 일본군에 맞선 대표적 전투와 사건.
  • 청산리대첩 (1920.10, 홍범도, 북로 군정서 김좌진 주도)
    → 백운평, 천수평, 고동하, 어랑촌 전투 등 일련의 승리로 민족적 자긍심을 높임.
  • 간도참변 (1920.10, 경신참변) 및 자유시참변 (1921.7)
    → 독립군 조직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, 이후 자치정부 내 3부 체제(참의부, 정의부, 신민부)로 재정비됨.
  • 미쓰야 협정 (1925)
    → 후일 만주사변(1931)과 만주국 수립(1932)으로 이어지는 국제 정세 변동의 전조.

전후 과정 정리

  • 전: 1910년대의 강압적 통치에 대항해 국내외에서 독립운동과 사회운동이 다양하게 전개되었음.
  • 후: 1920년대에는 문화통치 정책과 함께 교육, 노동, 농민, 청년 등 사회 전반에서 민족주의적 각성이 일어나며, 무장투쟁과 합법적 운동이 공존하는 양상을 보임.

4. 민족말살과 전시 동원 (1930 ~ 1943)

강압적 민족말살 정책 및 통제

  • 1930년대 초반
    • 대공황과 일본 침략 가속
      → 경제 위기와 함께 일본은 더욱 강경한 침략 정책을 펼치며, 만보산 사건, 만주사변, 만주국 수립 등으로 확산됨.
    • 중일 전쟁 및 태평양 전쟁
      → 전면적 전쟁 상황이 도래하며 한반도와 만주에서의 항일 투쟁이 격화됨.
  • 황국신민화 정책
    → 내선일체, 일선동조, 신사참배, 창씨개명, 우리말 금지 등 강제 동화 정책으로 민족 정체성 말살 시도.
  • 교육·문자·문화 통제 강화
    • 문자보급운동 (1929 ~ 1934, 조선일보) 및 브나로드운동 (1931 ~ 1934, 동아일보)
      → 민족 문화를 억압하면서도 일정 부분 보급되는 모순된 상황 발생.
    • 3차 조선교육령 (1938) & 4차 조선교육령 (1943)
      → 전시 동원과 함께 수업 축소, 조선어 및 역사 교육 금지 등 교육의 전면 통제로 이어짐.
  • 국내 사회 동원과 전시 체제 강화
    • 국민 총력조선연맹(애국반), 농촌진흥운동, 근로보국대, 지원병제, 국가총동원령, 징용제, 학도지원병, 징병제, 여자정신대
      → 전쟁 체제 하에서 사회 전반이 동원되며, 민족의 개인적, 집단적 희생이 강요됨.

한중 연합 및 무장 항일 투쟁

  • 만주와 내륙에서의 항일 전투
    • 북만주:
      • 혁신의회 (1928, 김좌진) → 한국 독립당 (1930, 지청천) + 호로군
        → 이후 쌍성보전투(1932)와 여러 전투(사도하자, 대전자령, 동경성, 경박호 전투 1933)로 이어짐.
    • 남만주:
      • 국민부 (1929) → 조선혁명당 (양세봉) + 의용군
        → 영릉가전투(1932), 흥경성 전투(1933) 등에서 본격적 무장투쟁 전개.
  • 항일 유격대 재편
    • 동북 인민 혁명군 (1933) → 동북 항일 연군 (1936)
      → 조선 광복회 출신만을 중심으로 재편되어, 조직적 항일 투쟁이 강화됨.
  • 민족혁명당 (1935) 및 조선 민족 전선 연명 (1937)
    • 의열단, 조선혁명당, 한국독립당 등이 연합되어 독립 투쟁을 지속하며,
    • 조선의용대 (1938, 한커우 주도)
      → 화북과 충칭 지역에서 본격적 항일 무장투쟁이 이루어짐.
    • 화북 전투 (호가장전투, 반소탕전) → 조선의용군 (1942)
      → 충칭에서는 한국광복군(1942, 지청천, 김원봉)이 항일 전선에 합류함.
  • 조직 개편
    • 1940년:
      • 한국독립당 재편 (한국국민당[김구] + 조선혁명당[지청천] + 한국독립당[조소앙])
      • 한국광복군 창설 (지청천, 김원봉, 이범석)
        → 1941년 건국강령(조소앙 삼균주의) 발표로 독립 후 국가 건설 이념 제시.

전후 과정 정리

  • 전: 1920년대의 비교적 완화된 문화통치에서 벗어나, 1930년대 들어 일본은 경제 위기와 전쟁 체제에 편승하여 강압적 민족말살과 동화 정책을 강화함.
  • 후: 이에 항일 무장투쟁과 한중 연합 등 독립투쟁 조직들이 재편되며, 1940년대 초 독립운동이 본격화되고 임시정부와 한국광복군 등 조직을 통해 해방 의지가 집결됨.

5. 대한민국 임시정부 및 독립운동 조직

임시정부 및 관련 조직의 발전

  • 해외 임시정부 설립
    • 연해주 대한국민의회 (1919, 이동휘)
      → 만주 및 연해주 지역에서 독립 의지를 모으기 시작.
    • 상하이 청년 신한당 (1918, 김규식) →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(1919.4.11, 이승만, 이동녕)
      → 국제사회에 독립 국가 수립 의지를 표명하며, 후에 여러 독립운동 단체와 연계됨.
    • 국내 한성정부 (1919.4.23, 이승만, 이동휘) → 안창호 주도의 최초 민주 공화정 (1919.9, 상하이: 이승만, 이동휘, 김구)
      → 임시정부 내에서 민주적·공화적 이념을 강조하며, 후일 독립운동의 중요한 지도체계로 자리매김.
  • 기타 활동 및 조직 전개
    • 연통제, 교통국 (발간되면서 자금 단절), 이륭양행, 백산 상회
      → 내부 자금과 정보 공유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, 독립운동 네트워크를 유지하려는 노력.
    • 파리 의원부(김규식), 구미 의원부(이승만)
      → 국제 무대에서 독립 문제를 알리고자 한 활동.
    • 이승만 위임 통치 청원서 (1919.2)와 군사통일주비회 (1921, 신채호, 박용만) → 국민대표회의 (1921, 상하이) → 이승만 탄핵 (1925)
      → 임시정부 내 권력 다툼과 조직 개편 과정을 보여주며, 이후 박은식, 김구 등 지도자들이 활동함.
    • 김구 주도:
      • 한국독립당 (1940), 한국광복군 (1940), 건국강령 (1941, 조소앙 삼균주의)
        → 임시정부의 정치적, 군사적 조직이 점차 통합되고, 해방 후 국가 건설 이념을 마련함.

전후 과정 정리

  • 전: 1919년 3.1운동과 함께 전국 및 해외에서 독립 의지가 고조되면서, 임시정부와 관련 조직들이 잇따라 설립됨.
  • 후: 내부 조직 개편과 국제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의 정치·군사적 기반이 다져지고, 해방 후 국가 건설로 이어질 초석이 마련됨.

6. 기타 분야: 역사연구, 종교, 문학, 예술

역사연구

  • 민족주의 사학
    • 신채호, 박은식, 정인보, 안재홍, 문일평 등
      → 한국 고유의 역사를 재조명하며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노력이 진행됨.
  • 사회경제사학 (유물론적 관점)
    • 백남운
      → 정체성론을 반박하고 보편적 법칙, 내재적 근대화론을 주장하며 조선 사회경제사를 연구함.
  • 실증주의 사학
    • 진단학회 (1934, [진단학보] 간행), 손진태 (조선민족사개론)
      → 객관적 자료에 기반한 역사 연구가 진행되어 학문적 토대 마련.

종교

  • 원불교 (1916, 박중빈)
    → 새로운 종교적 흐름이 민족 정신과 현대적 사고를 반영하며 등장.
  • 천도교
    • [개벽], [신여성], [어린이]
      → 사회 개혁과 함께 민족적, 계몽적 역할을 시도함.
  • 대종교 (나철, 오기호)
    • 중광단 → 북로군정서 → 대한독립군단
      → 종교 운동이 독립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며 민족 저항 의식을 고취함.

문학

  • 1910년대
    • 최남선(『해에게서 소년에게』), 이광수(『무정』)
      → 근대 문학의 시초로, 민족 정체성과 사회 변동을 반영함.
  • 1920년대
    • 동인지 시대, 신경향파 문학, 프로 문학
      → 새로운 문학 양식과 사조가 등장하며, 사회·문화 전반의 변화를 담아냄.
  • 1930년대
    • 순수문학(시문학), 한용운, 윤동주, 이육사
      → 일제강점기의 아픔과 민족의 슬픔, 희망을 문학적으로 표현함.

예술

  • 음악·스포츠
    • 안익태의 애국가 (1936)
      → 민족적 자긍심과 항일 의지를 음악으로 표출함.
    • 손기정 우승 (1936), 동아일보 일장기 삭제 사건 (1936)
      → 국제 무대에서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려는 시도가 이루어짐.
  • 회화 및 미술 단체
    • 토월회 (1923), 나운규의 “아리랑” (1926, 단성사), 이중섭
      → 한국 고유의 예술 정서를 발전시키며, 민족 정체성과 현대미술의 기틀을 마련함.

전후 과정 정리 (기타 분야)

  • 전: 식민지 시절 억압된 정체성과 문화적 자긍심을 회복하고자, 역사연구와 종교, 문학, 예술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가 전개됨.
  • 후: 이러한 문화·예술적 움직임은 해방 후 한국 사회의 정신적 기반과 민족 정체성 확립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됨.

종합 전후 과정 개요

  1. 대한제국 말기 ~ 일제 초기 개입 (1904~1910):
    대한제국은 국제 정세 속에서 자주성을 유지하려 했으나, 전쟁과 외교적 압력으로 인해 일본의 식민지 지배가 시작됨.
  2. 무단통치와 독립운동 전개 (1910~1919):
    일제의 강압적 통치와 다양한 법령, 교육·경제 정책으로 민족의 저항이 해외·내에서 점차 조직화되며 3.1운동을 통해 전 국민적 항일 의지가 확산됨.
  3. 문화통치와 사회·교육·노동, 농민 운동 (1920~1929):
    일본이 완화 정책을 도입하나, 민족의식 고취와 다양한 사회운동, 무장투쟁이 전개되면서 독립운동이 한층 조직적이고 다면적으로 발전함.
  4. 민족말살과 전시 동원, 항일 투쟁 격화 (1930~1943):
    전쟁 체제와 강압적 동화 정책 하에서 민족 정체성이 말살되려 했으나, 항일 무장투쟁과 한중 연합 등으로 독립운동이 재편되고 체계화됨.
  5. 대한민국 임시정부 및 독립운동 조직:
    국내외 독립운동 조직들이 서로 연계되며 임시정부, 독립군, 한국광복군 등 정치·군사적 기반을 마련해 해방 후 국가 건설의 초석을 다짐.
  6. 문화·역사·예술 분야의 재발견과 발전:
    역사연구, 종교, 문학, 예술 등에서 민족적 정체성과 독립 의지가 표출되어, 해방 후 한국 사회의 문화적 기반과 자긍심 회복에 기여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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